어떤 환경이건 한영 전환은 shift-space를 사용해야 하는 오래된 못된 버릇이 있어서, 환경이 바뀔 때마다 고생이다.
예전에는 설정 - 키보드 - 단축키 - 입력소스 에서 '입력 메뉴에서 다음 소스 선택' 에서 Fn-Shift-Space 를 누르면 Shift-Space가 등록되었는데, 몬터레이에서는 Fn-Shift-Space를 눌러도 Shift-Space 키가 등록되지 않는다.
여기 저기 좀 찾아보니 com.apple.symbolichotkeys.plist 를 수정하는 방법이 있어서 해봤지만, 일반적으로 하라는대로 하면 한영 전환 시에 shift를 좀 오래 누르고 있으면 'ABC/두벌식' 선택 창이 나오면서 한영 전환이 씹히는 일이 생긴다.
'이전 입력 소스 선택' 을 Shift-Space로 설정했을 때 이런 일이 생기는데,
이런 현상을 막으려면 설명에 나와 있는 것처럼 60번이 아니라 61번을 Shift-Space로 등록해주면 된다.
/Users/<사용자>/라이브러리/Preferences/com.apple.symbolichotkeys.plist 파일을 수정해주면 되는데, (참고로 Finder에서 라이브러리 디렉토리가 보이지 않으면, Command-Shift-. 을 누르면 된다.) xcode나 plutil로 수정해주면 된다.
수정할 항목은 61번이다.
xcode로 수정하는 경우에는 아래 그림처럼 value/parameters/item0, 1, 2 값을 각각 32, 49, 131072 로 설정해주면 된다.
이렇게 수정, 저장한 후에 리부팅하고 나면
'입력 메뉴에서 다음 소스 선택' 항목이 shift-space로 설정되고, 딜레이 없이 한영 전환이 된다.
'이전 입력 소스 선택'은 적당한 것으로 넣어줘도 된다.
끝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