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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::분석

Google Analytics Custom Dimension 추가

Google Anlytics 에서 Custom Dimension을 추가하는 법.

Custom Dimension을 쓰고 싶었던 것은 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가 PC, 모바일웹, 모바일앱(하이브리드) 등을 통해 접근이 되는데, 웹 대비 자체 앱과 3rd party 앱 (네이버 앱 등)을 통한 접근 비율 및 접근 페이지의 경향이 다르게 나타나는지 알고 싶었기 때문.


일단 사이트에는 analytics.js 가 적용되어 있고 (gs.js -> analytics.js -> gtag.js 순으로 구글에서 권장하는 방식이 바뀌어온 것 같다.) 이번 기회에 gtag.js 로 바꿔보려다가 일이 많아지고 뭔가 잘 안 되어서 그냥 analytics.js 로 진행했음.


일단 Custom Dimension 은 Analytics Account 당 20개까지 만들 수 있는데 한번 만들면 삭제가 안 되니까 신중하게 하자.

 

GoogleAnalytics - Admin - Property 에서 Custom Definitions - Custom Dimension 고르고 +NEW CUSTOM DIMENSION 에 하나 만들어주자.


Javascript 코드에 들어가는 Custom Dimension 이름은 dimension1~20 으로 고정이라고 해서 나는 Analytics 설정에서 Custom Dimension 이름도 dimension1 로 만들었는데, 이름은 알기 쉬운 것으로 넣어도 되는 듯 하다. 단 코드에 들어가는 이름은 dimension1~20 으로 고정.



이렇게 되어 있으면 javascript 코드에서는 dimension명이 'dimension1', 'dimension2' 로 구분된다는 뜻.

Scope 은 상황에 따라 다른데, UserAgent 같은 경우에는 Session 도중에 바뀔 일이 없으니 Session 으로 설정해도 됨. 매번 바뀔 수 있는 값인 경우에는 Hit 로 설정해주자.



javascript 코드에는 페이지 처음에 pageview 이벤트를 큐에 넣을 때


ga('create', 'UA-0000000000-1, 'auto' );

ga('send', 'pageview', {

'dimension1': identifyUserAgent(navigator.userAgent)

});


이렇게 해줬다.

identifyUserAgent() 는 UserAgent 스트링 보고 모바일 브라우저인지, 웹뷰인지, 어떤 앱에서 쓰는 웹뷰인지를 판별하는 함수.


이렇게 돌려놓고 하루 정도 지나면 

Audience - Mobile 같은 일반 리포트에서 second dimension 으로 내가 설정한 custom dimension 을 넣을 수 있다.

물론 Custom Report 에서 내가 만든 dimension이 Primary Dimension 인 리포트를 만들어서 볼 수도 있고!